본문 바로가기
건축/건축시공

엘리베이터나 지하 외벽방수는 어떻게 할까?

by 건축이야기 2023. 3. 19.

물이 직접 접하는 곳은 외방수(외벽 방수)를 기본으로, 지하 주차장, 지하 엘리베이터 피트, 건물 지하의 외벽은 반드시 방수 공사가 필수입니다. 누수로 인한 하자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땅속에서 흙과 바로 접하는 외벽 방수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설계도서나 시방서 등에 자세히 나와 있고 건축 감리와의 협의를 통해 보통 공사가 진행됩니다.

 

지하-외벽방수
시멘트풀칠 후 외벽 방수 미장 중인 사진 설명.

 

지하 외벽방수 순서

  1. 외벽 청소 및 플랫타이 등 가설 부자재 등 제거
  2. 시멘트 페이스트
  3. 미장, 보호몰탈 
  4. 아스팔트 프라이머
  5. 아스팔트 방수시트
  6. 비닐 보양

 

외벽 방수 방법 설명

상기 순서대로 보통 진행하며, 시멘트 페이스트는 현장에서는 미장 고스리라 칭하기도 하는데, 시멘트와 메도몰, 방수액을 섞어 외벽과 보호콘트리트의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시행됩니다. 여건상 초벌을 대신해 시공됩니다. 또한 모르타르와 방수액을 섞어 미장을 합니다. 보통 화장실 내벽은 보호몰탈에만 방수액을 주로 섞어 진행합니다. 재벌 미장이라 하며, 정벌까지 미장은 하지 않습니다. 고무 아스팔트계 도막방수나 시트 방수 공정이 한 번 더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고무 아스팔트계 도막방수로 방수제를 2회 이상 칠해 방수 두께 3mm를 확보하고, 바로 비닐을 붙입니다. 한 면을 칠한 다음 바로 진행해야 잘 부착됩니다. 

엘리베이터 PIT 방수 도면

  • T3 고무 아스팔트계 도막방수 (복합이란 말이 추가되면, 아스팔트 시트지 공정도 추가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T24 방수보호몰탈 (방수액 완결을 섞어 미장합니다)

 

엘리베이터-외벽방수도면
외벽에 도막방수와 방수보호몰탈 처리하도록 나와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피트는 외부에서 방수하자만, 본격적인 엘리베이터 공사가 진행되기 전 내부피트도 방수 공정을 한번더 진행합니다. 예전에는 작은 우수맨홀과 펌프를 추가 공사했지만, 요즘에는 승강로 내부에 물이 있어 승강기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흙이 접하는 지하는 외벽방수와 외단열 처리하는 것이 건물 수명을 보장하고 하자를 줄이기 위한 최선의 방법입니다. 내벽방수와 내단열은 차선책입니다. 아울러 지하수로 인한 지하실 누수를 방지하기 위해 건물 외벽 주위로 드레인 보드와 투수층을 만들기하며, 유공관을 설치하기도 합니다. 끝으로 내부 또한 방수 목적으로 지하 주차장 바닥층은 한 번 더 타설하며, 신축줄눈과 배수로 등이 추가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