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건축시공

석고보드 종류와 석고보드 2겹 시공 방법은?

by 건축이야기 2023. 3. 3.

벽체 내장 마감재로 석고보드가 많이 사용됩니다. 마감 후 도배나 페인트칠, 타일 마감이 가능하기에 많이 사용되는 마감재입니다. 또한 마감 환경에 따라 일반, 방수, 방화, 방균 석고 보드 등이 사용되며, 주로 석고보드를 2겹으로 붙여 시공하는데, 그 시공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석고보드-2겹-시공
매거진 드릴을 이용해 석고보드를 고정하는 모습,

 

석고보드 종류

일반 석고보드 

주로 일반 벽체 마감용으로 사용하며, 두께가 9.5mm, 크기는 900mm* 1,800mm, 900mm* 2,400mm, 900mm* 2,700mm, 900mm* 3,000mm  등이 있고 1,200mm 규격도 있습니다. 그러나 3*6짜리 900에 1800짜리 제품을 주로 사용합니다. 내장 목수나 인터리어 목수가 작업의 용이성이나 효율성을 위해 큰 크기를 선호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방수석고 보드

일반 석고보드와 마찬가지로 9.5mm, 12.5mm, 15mm 두께를 가진 방수석고는 주로 화장실이나 주방 등 물을 사용하는 곳에 많이 사용됩니다. 대개 파랑 색상으로 석고 밀도가 더 높아 일반 석고보드에 비해 무겁습니다.

 

방화석고 보드

12.5mm, 15mm, 19mm, 25mm 규격을 가지고 있으며,. 이름 그대로 방화성능이 요구되므로 모두 불연 제품입니다. 방화성능이 요구되는 구역에 시공되며, 벽산 제품일 경우 분홍색이며, 필요한 경우 엘리베이터 천장 또한 방화석고 보드로 시공되어야 합니다.

그 외

차음, 방화방수, 방균석고 보드 등이 있습니다. 석고보드 밀도나 붙이는 시트지 재질에 따라 종류가 달라진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석고보드 2겹 시공 방법

  1. 벽에 부착하는 첫 보드는 매거진용 나사못으로 판넬이나 나무에 고정합니다. 굳이 목공용 본드가 필요 없습니다.
  2. 목공 1명이 상단 높은 곳 시공할 때는 타카로 임의 고정한 뒤 매거진드릴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한 방법입니다.
  3. 그런 다음 두 번째 보드는 목공용 본드와 타카로 고정합니다. 첫 장에 단단한 고정을 위해 접착제가 필요하며, 타카핀은 본드가 굳을 때까지 잡아주는 역활을 합니다. 즉 타카핀만 사용할 경우 부착력이 약해 처지거나 탈락하는 하자가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 대부분 아실 테지만, 첫 장과 두 번째 석고보드는 엇갈림 붙임으로 시공합니다, 위와 아래에 각각 놓이는 보드의 라인이 일치되게 시공하면 안 됩니다.
  • 판넬벽체에 석고보드 한 장만 붙일 경우는 목공용 본드(205)와 실란트와 함께 사용합니다.

 

충전-매거진-드릴
충전 매거진 드릴과 자동피스

 

판넬 벽체일 경우 면이 고르기에 가베 칠 필요 없이 바로 석고보드 시공합니다. 전기업체에도 벽 최종마감 두께를 미리 알려 줘 전기 아웃렛 박스 깊이도 적절히 설치되도록 고려해야 합니다.

 

석고보드 수리 어떻게 할까?

 

석고보드-보수
석고보드 보수 방법 도해.

 

  • 1번 파손 부위보다 큰,  2번 보드를 만들어 재단합니다.
  • 2번을 1번 위에 대고 파손 부위를 2번에 맞게 도려 냅니다.
  • 알맞은 크기로 꼭 부착됩니다.

 

석고보드 두 장 시공법으로 재단도 어렵지 않아 누구나 셀프 시공이 가능합니다.

석고보드-절단방법
줄자와 커터칼로 치수만큼 자신감 있게 그은 뒤, 뒤면을 한번 더 절단합니다.

 

석고보드 수리는 깨지거나 파손된 부위 보다 넓게 미리 사각형으로 재단한 뒤, 보수 부위에 대고 그리고 재단한 모양대로  따고 목공용 본드나 실란트 등으로 부착하면 됩니다. 그 뒤 사각형 테두리 틈은, 메시 테이프 작업 후 퍼티 작업을 하면 되지만, 손쉽게 치약으로 틈을 메우고 처리해도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