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건축시공

콘크리트 납품서와 레미콘 규격에 대해 알아보자

by 건축이야기 2023. 2. 9.

레디믹스트 콘크리트 납품서 읽어 보기 (레미콘 규격 및 호칭 살펴 보기)

 

한중공사를 우려해 겨우내 미뤄졌던 옥상 콘크리트 타설을 했습니다. 보통 건축공사에서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건물을 짓는 경우 RC조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철근 콘크리트 구조)라 일컫는데, 레미콘차(믹서트럭) 1대에 6루베(세제곱미터)가 보통 배송됩니다. 시공사 입장에서 소장이나 책임자는 레미콘 물량에 민감합니다. 자칫 실수할 경우 레미콘이 남아서 돌려 보내는 불상사를 겪게 되거나, 마감 전 레미콘이 부족해 큰사건이 터질 수도 있으니까요.

 

콘크리트 타설 진행 절차는?

 

현장에선 타설 전 건축 골조 공사를 마무리하고 감리에게 검수를 받은 후 콘크리트 타설을 진행하게 됩니다.

일명 레미콘 회사에 연락해 타설 날짜와 타설할 곳 주소, 압축강도와 슬럼프, 그리고 대략적인 물량을 알려 주게 됩니다.

대충 1차에 6루베니까 총 물량을 말하지 않고 30대 하고 마지막 물량은 연락드린다는 식으로 구두계약으로 진행합니다. 당연히 펌프카도 예약하고 당일 타설 준비를 해서 진행하죠.   

 

콘크리트 타설용 펌프카

 

타설을 위해서는 작업자와 펌프카가 필요합니다. 또한 바이브레이터도 필요하고 상황에 따라 옷과 보안경, 자잘한 타설 도구도 필요합니다. 옥상 마지막 층 타설이라 옥상의 마감을 위해 기계미장 장비인 피니셔로 마감도 합니다. 이제 난간(파라펫)만 마무리 되면 건물의 중요한 뼈대인 골조 공사가 마무리됩니다.  

 

바이브레이터 (콘크리트 진동기 / 다짐기)

 

타설 당일 형틀목수와 펌프카는 대기하고 신호수 수신호에 따라 첫 레미콘 차가 들어 옵니다. 물론 납품서를 지니고 들어옵니다. 보통 믹서트럭 기사님들은 담담 책임자에게 건네거나 펌프카 지지대 자석 기둥에 붙여놓습니다. 

타설이 시작됩니다.

 

다음은  콘크리트 납품서를 살펴 보고 레미콘 규격에 대해 다뤄 보겠습니다. 

 

레디믹스트 콘크리트 납품서

콘크리트 납품서에 명시된 납품장소, 운반차번호, 납품시각, 타설완료시간, 납품용적, 누계, 호칭방법은 크게 5가지로 콘크리트의 종류에 따른 구분, 굵은골재의 최대치수에 따른 구분, 호칭강도, 슬럼프 또는 슬럼프 플로, 시멘트 종류에 따른 구분으로 나뉩니다.

 

콘트리트 호칭 방법 (사진 기준)

 

콘크리트의 종류에 따른 구분 : 보통콘크리트

: 그외 경량, 고강도, 포장, 저탄소 콘크리트 등이 있음

 

골재최대치수에 따른 구분: 25mm

: 골재가 25mm를 넘으면 안된다는 의미 (너무 잔골재도 큰골재도 안됩니다. 보통 25mm를 씁니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 기회에 다뤄 보겠습니다.)

 

호칭강도 24 Mpa

: 압축강도로 구조의 단단함에 영향을 주며, 참고로 1MPa은 단위면적 1㎠당 10kg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강도이며, 근린생활시설 건물 등은 210, 240, 270 등이 사용됩니다.

 

슬럼프 120mm

: 슬럼프란 콘크리트가 된 정도 즉 얼마나 빡빡한지 나타내는 값으로 시멘트가 많이 들어갈 수록 슬럼프 호칭이 올라갑니다. 즉 물시멘트비가 동일할 경우 슬럼프가 클수록 물과 시멘트가 더 들어가므로 콘크리트 비용을 올라가나, 타설자들의 시공성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시공사 입장에선 비용이 올라가는 비경제적인 배합이죠. 하지만 작업의 편리함을 위하여 현장가수 (콘크리트에 물 타는 행위)는 안됩니다. 콘크리트 강도를 저하시키니가요.

 

시멘트 종류에 따른 구분 보통포틀랜드 시멘트 1종 (시멘트 색이 영국 포틀랜드의 돌색과 유사해 유래)

 

시방배합표는 생략하고 물결합재비는 예전 물시멘트비라 일컫던 용어로 정밀히 다르지만, 혼용해서 사용합니다. 여기선 51.5% 라 나와 있네요. 보통콘크리트의 경우 40~70%로 보통 50% 정도로 콘크리트 납품서에 나와요. 

 

아 그리고 콘크리트의 재료 구성은 어떻게 될까요? 현장에서 건축주들이 흔히들 시멘트좀 더 넣어 주세요. 이런 말씀을 하시는데, 난감합니다. 

 

콘크리트에서 시멘트는 얼마나 될까?

골재(잔골재 모래, 굵은 골재 자갈) 70% + 시멘트 풀(시멘트 10% + 물 15% + 공기 5%)

 

골재가 70%이고, 시멘트 페이스트는 30%로 시멘트는 10% 들어갑니다. 편의상 공기도 시멘트 풀에 포함시켰고, 

대충 감이 오시겠지만, 물시멘트비가 여기서 계산됩니다. 물(공기) /시멘트 = 50%

즉 접착제 역활은 하는 시멘트는 10% 넘지 않아요. 

슬라브 미장 새벽늦게 까지 작업하신다. 콘크리트 미장기계인  피니셔도 사용된다

평균기온 4도씨 이하의 공사를 한중공사라 하는데, 겨울철 콘크리트 타설을 피해서 날씨가 영상인 날을 잡아 타설을 마무리 했네요. 아 오랜만에 포스팅인데, 잘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막상 포스팅 하려니 어디까지 기록할지 감이 잘 안오네요. 그래서 재밌는 글이 안될 거 같아요. ㅎㅎ 요즘 금리 때문에 건설공사 현장에선 봄이 와도 마음은 추워지네요.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