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이야기/노하우

bt아시바 연결핀과 비계 파이프 연결핀 어떻게 구별할까?

by 건축이야기 2023. 3. 6.

"bt아시바 연결핀 50개만 빨리 보내주세요!" 이처럼 요청할 경우, 난데없이 비계 파이프 연결핀을 가져와 현장에서 난항을 겪은 적이 여러 번 있었습니다. "bt아시바, 가새 4조 가져와"라고 말하면, 발판을 빠뜨리고 옵니다. 정말 별것 아닐 수도 있는 일에 언성이 높아지고 난리입니다. 필요한 물건이 없으면, 공정이 늦어지고 현장이 잘 돌아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장에선 용어도 각양각색이라 혼선도 자주 겪습니다. b/t 작업대는 말비계, 틀비계, 이동식 비계 그리고 PT아시바로 불리며, 한참을 설명해야 서로를 이해시킬 정도입니다.

가설재-연결핀
b/t 연결핀(왼쪽)과 파이프 연결핀 장착 사진

 

"아시바"는 비계를 의미하는데, staging으로 발판을 의미하는 단어로 결국에는 가설물 중의 하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BT가 맞냐?" 아님 "PT"가 맞는 용어냐" 하며 옥신각신하는데, 개인적으로는 bt아시바라 부릅니다. 영어로 "Building Tower Staging"으로 BTS 입니다.

현장의 건축용어에는 일본어 비슷한 단어가 잔재로 남아있어 아직도 많이 사용합니다. 처음 현장 일을 할 때 "스페샤" 필요하다는 말에, 이후 그것이 spacer로 간격재를 의미하는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한 직원이 연결핀 2종류의 구별이 어려워, 야단을 맞고 난 후, 이번에는 이동식 비계와 파이프 연결핀 두 종류 모두를 가져왔던 해프닝도 있었습니다.

 

이동식 비계 연결핀과 비계 파이프 연결핀 구별

연결핀 크기가 다릅니다.

b/t연결핀-아시바파이프-연결핀
연결핀 비교 사진.

말비계 연결핀은 42mm, 파이프 연결핀은 48mm로, 고소 작업대의 한 종류인 이동식 비계의 연결봉이 좀 더 작습니다.

 

형태가 다릅니다. 

이동식 비계 연결핀은 봉 모양으로 자세히 살펴보면 고정용 핀을 꽂을 수 있는 작은 구멍이 있습니다. 2단으로 연결할 때 구멍이 서로 보이게 하여 고정용 걸이를 할 경우에 필요합니다. 시스템 비계와 같이 체결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그냥 양단이 막힌 일자형 봉 모양으로 구멍도 없는 b/t 연결핀도 있습니다.

참고로 이동식 바퀴와 허리 난간대, 전도 방지를 위한 아웃트리거도 현장에서 함께 필요합니다.

가설재-연결핀
이동식 비계 연결핀과 비계 파이프 연결핀 모양 비교.

 

반면에 파이프 연결핀은 양쪽이 오픈되어 있고 사람 양말 모양의 홈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파이프 안에 조립용 핀에 돌려 끼워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비계-파이프-연결-사진.
아시바 파이프 고정핀과 연결하는 방법

 

말로 설명하자니, 쉽지 않습니다. 사진을 보시고 파악하세요. bt아시바는 이동식 비계로, 비계 파이프는 아시바 파이프라고도 일컫는 경우도 많으니, 주의해서 구별하세요. 

댓글